프로덕트 분석

리텐션(Retention)이란?

ISLA! 2024. 1. 27. 13:59

리텐션을 측정하는 지표

👉 리텐션을 측정하는 데 크게 다섯가지 방법이 있다.

  1. 코호트 리텐션 (Cohort Retention)
  2. 리텐션 커브 (Retention Curve)
  3. Day N Retention
  4. Bracket Retention, 혹은 Bounded Retention
  5. Unbounded Retention, 혹은 On and After Retention

1. 코호트 리텐션

👉 코호트는 동질적인 특성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합을 가리키는 말로, 주로 '같은 시기에 가입한 사용자들'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임

👉 가입 시기 외에도 다양한 기준에 따라 코호트를 구분할 수 있음 (인구통계학적 특성, 프로덕트 내 특정 행동 여부)

 

  • 코호트 리텐션이란 특정 코호트 유저들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유지되는 비율을 뜻한다.
  • 예를 들어, "2024년 1월 22일 주간에 가입한 유저 코호트의 Week 1 리텐션율은 70%이다. Week2 리텐션은 30%이다."와 같이 표현한다.
  • 가입 시점을 기준으로 하는 코호트 리텐션이 자주 쓰이는 이유는,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리텐션율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서이다.
    • 예를 들어, 특정 주에 가입한 코호트에서 그 다음주(week1)의 리텐션율이 뚝 떨어진다면, 이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깊이 분석해서 원인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.

 

2. 리텐션 커브

👉 코호트 리텐션 차트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 리텐션 커브 (즉, 숫자를 그림으로!)

👉 리텐션 커브를 그리면,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얼마나 남는지(Retained)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함

 

위의 리텐션 커브를 보면 코호트1은 시간이 경과하면서 약 40%정도가 쭉 남아있게 됨을 알 수 있다.

 

 

 

3. Day N 리텐션

👉 모바일 게임의 예로, 1월 1일에 게임을 플레이하기 시작한 사람이 100명이라고 하자.

7일 뒤인 1월 8일에도 게임을 플레이한 사람이 30명이면, 1월 1일 가입자의 Day 7 리텐션은 30%이다.

이처럼 해당 코호트 유저 중에서 정확히 N일째 되는 날에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의 비율을 본다. 

 

👉 참고로, Day N 리텐션은 모통 모바일 게임에서 많이 쓰는 지표라고 한다. 초반에 사용자를 붙잡아 두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일 단위로 얼마나 유저들이 이탈하고 남는지 리텐션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것이다. 

 

 

4. 브래킷 리텐션(Bracket Retention)

👉 브래킷은 '괄호' 라는 뜻이다. 특정 코호트 유저들 중 어떤 기간 중에 이용한 유저의 비율을 뜻한다.

보통 주 단위, 월 단위로 기간을 설정한다. 위에서 일반적으로 살펴봤던 주 단위 리텐션도 이에 해당한다.

 

 

5. 언바운디드 리텐션(Unbounded Retention)

👉 활용도가 낮은 개념이지만, 믹스패널이나 앰플리튜드와 같은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 툴에 있다.

실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.

기존 개념 중 Day N 리텐션과 차이를 예시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.

 

출처 : 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2143/

 

 

 

 

참고 자료

https://yozm.wishket.com/magazine/detail/2143/

https://datarian.io/blog/retention-analysi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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