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제 선정 배경
- 파이널 프로젝트 주제로 '물류' 쪽을 살펴보았는데, 코로나 이후 국제 물동량 회복에 주목했고 국내 수출입 물류 비중 중, 해양 운송의 비중이 99%에 이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- 해양 운송에서 중요한 항만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한 결과, 물류비용 절감과 항구 경쟁력 증대에는 선박 대기시간 축소가 핵심이라는 것을 확인했다.
- 선박 대기시간 축소는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대기 중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 발생도 절감할 수 있어, 여러 편익을 고려했을 때 프로젝트 주제로 채택하기 적합하다고 판단했다.
선박 입출항 프로세스
- 선박이 '대기'하는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선박 입출항 프로세스를 알아야 한다.
- 선박 대기는 선박이 입항하여 투묘(닻을 내림)하고 양묘(닻을 올림)하기까지의 시간을 일반적으로 지칭한다.
- 양묘 후에는 '서비스'에 들어가게 된다.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배의 화물 양적하를 의미한다.
데이터 수집
- 선박 입출항 현황과 관련된 기본 데이터와 더불어 시설사용허가현황을 수집 👉 타깃 항구 선정을 위한 후보 5개 항만의 데이터 수집
- 타깃 항구(울산항)의 선박제원정보와 입출항시 해양 기상정보 추가 수집
분석 프로세스
- 항구 별 '대기율'을 예측하여 가장 높은 대기율을 보이는 항구를 선정
- 타깃 항구에 대한 추가 데이터 병합 및 전처리 후, EDA & Feature Engineering
- 타깃 항구의 선박 대기시간 예측 모델 수립, 평가
- 예측 결과 활용 예시 및 효과 제시
- 항만 운영 시스템 개선 방안 제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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