📍본 포스팅은 [인프런] 카일스쿨의 PM을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강의를 기반으로 요약 / 실습했습니다.
지표 : 측정하고 싶은 것을 숫자로 표현한 것
-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→ 문제 정의 과정에서 지표를 생각해야 함(무엇을 확인해야 할까?)
- 원하는 결과
- 해당 지표가 어떻게 변할지 🤔 Mental Simulation 하는 것이 중요함 → 불활실성 감소!
- 지표가 올라간다면 왜 그럴까? → 더 빠르게 올릴 수 있을까?
- 지표가 내려간다면 왜 그럴까? → 내려가지 않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할까?
좋은 지표의 조건
- 업무 목적과 관련이 있음 : Objective
- 측정이 가능함 : Measurable
- 지표를 토대로 '행동'할 수 있음 : Actionable
-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음 : Understand
- 정의를 명확하게 함 : Specific
지표의 종류
- Input Metric : Output Metic을 구성하는 지표
- 이 지표의 개선으로 Output Metic도 개선됨
- 이 지표를 기준으로 Action 할 수 있어야 함
- Output Metic
- 어떤 것의 '결과'가 되는 지표
- 대표적으로 매출, DAU 등이 있음
-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려움
프로젝트 성공과 관련된 지표
- 성공 지표(Success Metric, Primary Metric) : 프로젝트의 성공을 증명할 수 있는 지표(1~2개가 적당)
- 보조 지표(Sub Metric, Secondary Metric) : 성공 지표를 보조할 수 있는 지표
- 🚨 가드레일 지표(Guardrail Metric) : 떨어지면 안 되는 지표 (서비스에 악영향을 주었는지 파악)
- 예) 매출 급감, 이탈률 증가는 위험하니까
- 어떤 기능을 만들어도 떨어지면 안되는 지표로,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고민해봐야 함!
지표의 구성요소
구성 요소 | 내용 | 예시 |
이벤트 행동(Event, Action) | 유저가 어떤 행동을 했는가 | 클릭, 뷰(화면 진입), 스크롤, 백그라운드로 이동(background) |
시간축 | 어떤 시간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볼 것인가 | 일자별, 주차별, 월별, 시간대별 → 항상 명시해야 함 (데이터는 시간의 흐름과 연결되므로) → Flow vs. Stock 지표가 있음 |
차원(Dimension) | 데이터를 보는 관점 | 데이터의 속성으로, Group by(SQL)에 활용되는 값 → 국가별, 연령대별 등 |
집계 값(Aggregation) | 데이터를 관점에 따라 계산 | count, max, avg.. |
조건(Condition) | 지표 구성시 사용할 조건 | where(SQL)절의 조건을 생각하면 됨! → 특정 페이지를 하루 n번 이상 접속 |
대표적인 지표
- 클릭률(CTR)
- 리텐션(Retention)
- 수익(예약 건수, 매출, 손익)
- 기능의 배포 성공 여부
- 퍼널 전환율
- 구매 전환율
지표 활용 가이드
- 현황 파악 : 서비스의 상황 파악
- DAU, WAU, MAU
- Retention 등..
- 지표의 정의 확립 & 지표 저장소(Metric Store) 만들기
- 중요한 지표 파악하기 → Output 지표가 아닌 Input 지표 발굴
- 지표 기반 Action
- 지표 회의
- 지표 기반 액션 및 실험
문제1. 기능이 잘 동작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?
Q. 예시 배달 서비스의 홈 화면의 4개 영역(배너, 메뉴, 이런 음식 어때요, 동네 맛집 기능)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어떤 지표를 확인해야 할까? 지표를 정의하고 어떤 식으로 움직이면 잘 작동한다고 볼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.
(1) 배너 영역
* 배너 전제 : 배너 영역을 스와이프하면 다양한 정보/혜택이 노출되는 것으로 가정
* 세션 전제 : 최초 접속 후, 30분 이내(가정) 앱에 접속하여 Active 한 경우
- 서비스의 목적 : 각종 프로모션을 통한 결제(매출 증대) 유도 / 제휴 카드 및 브랜드 노출을 통한 광고 수수료 획득
- 사용자의 목적 : 보통 배너에서 쿠폰과 같은 프로모션 / 브랜드별 제휴 혜택을 확인함
- 지표1 : (1회 세션 이내) 사용자 별 평균 배너 영역 스와이프 횟수(count)
- 해석 : 세션 내 전체 배너 개수 중 몇 번의 스와이프가 이루어졌는지를 통해 배너에 대한 사용자의 탐색 액션을 카운트하여 사용성 확인
- 추가로, 사용자 별로 세션 내 몇 개의 distinct 한 배너에 노출되어 view라는 액션이 일어났는지를 확인
- 지표2 : 배너별 클릭률 ( = 클릭수 / 각 배너 노출수)
- 각 배너 노출수는 스와이프하여 노출된 횟수 : 여러번 스와이프하여도 모두 count
- 스와이프 액션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홈 화면 진입횟수를 기준으로 함
- 1회라도 스와이프 액션이 일어났다면, 액션이후 노출된 배너의 수를 count
- 해석 : 각 배너에 대해 클릭률이 높을수록 해당 프로모션/제휴 브랜드에 관심과 활용할 의향이 있다고 간주
- 각 배너 노출수는 스와이프하여 노출된 횟수 : 여러번 스와이프하여도 모두 count
(추가 가정 : 배너에 '쿠폰'과 같이 다운로드가 포함된 경우라면)
- 지표3 : 쿠폰 다운로드 비율( = 쿠폰 다운로드 수 / 배너 클릭 수)
- 지표 4: 쿠폰 사용 및 결제 전환율( = 쿠폰이 사용된 결제 건 수 / 쿠폰 다운로드 수 ) ; 기간은 쿠폰 다운 및 사용가능 기간에 한정
- 해석 : 다운로드 가능한 프로모션의 매력도를 확인 가능
- 추가로, 프로모션 기간의 매출 상승률을 확인하여 프로모션의 단순 성공 여부를 측정
(2) 메뉴 영역
- 서비스의 목적 : 사용자가 원하는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음식을 탐색하여 선택하고자 할 때, 결정의 기준을 제시
- 사용자의 목적 : 특정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메뉴를 탐색하거나 / 익숙한 식당 및 메뉴에 진입하고자 할 때 사용
- 지표1 : 각 메뉴에 대한 클릭률 ( = 메뉴별 클릭수 / 홈화면 노출수)
- 해석 : 각 메뉴에 대한 클릭률을 통해 인기있는 메뉴 카테고리를 고객군별로 파악할 수 있음
- 지표2, 3 : (1회 세션 이내) 각 메뉴에 진입하여 음식점을 조회(클릭)한 횟수(count) & 체류시간(duration time)
- 해석 : 사용자의 메뉴 탐색 현황을 파악해, 서비스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정도를 파악(activation의 일부로 간주)
- 지표4: 결제 전환율 ( = 결제 건 수 / 메뉴를 클릭해서 진입한 건 수) ; customer_id 기준으로 집계하여 메뉴별 평균 결제 전환율 도출
- 특정 메뉴 카테고리에 진입해서 음식점과 메뉴를 선택하여 결제까지 이어지는 전환율을 통해 사용자가 예상한 범주의 카테고리와 메뉴 매칭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음
(3) 이런 음식은 어때요?
- 전제 : [더보기] 버튼은 따로 없고, 스와이프하여 계속 음식점&메뉴가 노출된다고 가정
- 서비스의 목적 : (고객 주문 내역 기반, 추천 시스템이 베이스일 경우) 원하는 메뉴를 특정하지 못한 고객에게 메뉴를 제안하여 주문을 유도 / (광고 기반, 신규 매장 홍보용일 경우) 새로운 매장을 알리고 해당 매장에 대한 첫주문을 유도
- 사용자의 목적 : 평소 먹던 것과 유사하거나 아예 새로운 메뉴를 탐색하고자 할 때 사용
- 지표 및 해석
- (1회 세션 내) 스와이프 횟수(count) → 해당 기능 자체의 사용성 체크
- 클릭률( = 배너 클릭 수 / 스와이프하여 노출된 배너 수) → 기능의 매력도 / 추천 알고리즘이 고객의 관심을 잘 끌고 있는지 확인
- 결제 전환율( = 결제 건 수 / 배너를 클릭해서 진입한 건 수) → 기능의 성공 여부
(4) 동네 맛집
- 전제 : [더보기] 버튼은 따로 없고, 스와이프하여 계속 음식점&메뉴가 노출된다고 가정
- 서비스의 목적 : 사용자 근처의 음식점을 노출하여 추가 주문 유도
- 사용자의 목적 : 자주 먹는 음식 외, 근처에서 빨리 배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점 탐색을 위함
- 지표 및 해석
- 클릭률( = 배너 클릭 수 / 스와이프하여 노출된 음식점 수) → 기능의 매력도 / 추천 알고리즘이 고객의 관심을 잘 끌고 있는지 확인
- 결제 전환율( = 결제 건 수 / 음식점 카드를 클릭해서 진입한 건 수) → 기능의 성공 여부
728x90
'프로덕트 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데이터 로그 설계(2) - Event & User Property 와 Event Taxonomy (0) | 2024.03.23 |
---|---|
데이터 로그 설계(1) - 기초 개념 (0) | 2024.03.23 |
[분석 사례] 딜라이트룸 : 신규 기능의 진입률과 전환율 높이기 (3) | 2024.03.11 |
[그로스 해킹 시작하기 2] 성장실험 - A/B 테스트 (0) | 2024.03.09 |
[그로스 해킹 시작하기 1] 업무 환경과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 (0) | 2024.03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