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Segment๋ณ ๊ณ ๊ฐ๋ฆฌ์คํธ
RFM ํ๋ ์์ฑ
STR([Recency Score])+STR([Frequency Score])+STR([Monetary Score])
๊ณ ๊ฐ ์ด๋ฆ ๋ฆฌ์คํธ ์์ฑ
- ํ ์ ๋ฐ์ Customer Name, Order Date(๋ ), Customer Segment, RFM ์ฌ๋ ค๋๊ธฐ
- Sales, Profit, Number of Orders๋ฅผ ์ฐจ๋ก๋ก ๊ทธ๋ํ(ํ)์ ์ถ๊ฐ
Order Date ์ปฌ๋ผ๋ช ์ Year๋ก ๋ฐ๊พธ๊ธฐ
- Year ํ๋๋ฅผ ์์ฑ : Year([Order Date]}
- Year ํ๋๋ฅผ ์ฐจ์์ผ๋ก ๋ณ๊ฒฝ >> ํ ์ ๋ฐ์ Order Date ์์ ์ฌ๋ ค์ฃผ๊ธฐ
์์ ์กฐ์
- Customer Name ์ ์ฐํด๋ฆญ >> ์์
- ์์/ํ ์์ ๊ต์ฐจ >>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์
2. RFM ๋ง๋ ์ฐจํธ
RFM Score ๋ง๋๊ทธ๋ํ ์์ฑ
- R, F, M Score ์ธ๊ฐ๋ฅผ Shift๋ฅผ ๋๋ฅธ์ฑ๋ก ์ก๊ณ , ์ํฌ์ํธ๋ก
- ๋ง๋ ๊ทธ๋ํ๋ก ๋ณ๊ฒฝ
- ์ ์ฒด ๋ณด๊ธฐ๋ก ๋ณ๊ฒฝ
- ์ธก์ ๊ฐ (ํฉ๊ณ)๋ฅผ (ํ๊ท )์ผ๋ก
- ๋จธ๋ฆฌ๊ธ ํด์
- ๋ ์ด๋ธ์ ์ธก์ ๊ฐ์ ๋ณต์ฌํด์ '์ด' ์ ๋ฐ์ ์ฌ๋ฆฌ๊ธฐ
- ํ ์ ๋ฐ์ '์ธก์ ๊ฐ ์ด๋ฆ'์ ๋ณต์ฌํด์ ๋ ์ด๋ธ์ ์ฌ๋ฆฌ๊ธฐ
- ๋ง๋ ์์์ ๊ฐ๊ฐ ๋ณ๊ฒฝ
- ํ ์ ๋ฐ์ ์ธก์ ๊ฐ ์ด๋ฆ ์ฐ ํด๋ฆญ >> ์ ๋ ฌ >> ์๋
728x90
'Tableau ๐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[RFM Customer Segmentation] #3-1. ๊ณ ๊ฐ Segment๋ณ ์ฃผ๋ฌธ ๊ฑด์ Tree Map (0) | 2024.01.24 |
---|---|
[RFM Customer Segmentation] #2. Sales Trend ์ ์ (0) | 2024.01.22 |
[RFM Customer Segmentation] #1. KPI ์ ์ (0) | 2024.01.22 |
[User Retention Dashboard] #2. ๋ฆฌํ ์ ๋ถ์์ ์ํ ์ฝํธํธ ์ฐจํธ (1) | 2024.01.22 |
[User Retention Dashboard] #1. Weekly ์ ๊ท/๋์ ์ ์ ์ ์ ๊ทธ๋ํ (0) | 2024.01.22 |